기관참여정원


작 품 명 : Green Battery_초록충전

기 관 명 :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작품소개: 

'국민의 생애주기와 함께하는 산림복지서비스'가 주는 육체적, 정신적 충전

에너지를 의미하며 산림자원 속에서 쉼과 휴식, 치유의 의미가 담겨질 수

있는 편안한 소담한 정원을 제안한다. 우리나라 산림의 토대는 언덕능선과 계곡지형에서 비롯된다. 다양한 동식물상과 생태, 산림자원의 보고이자 산림복지서비스의 근간이기도 하다. 이로한 높고 낮음, 굴곡진 지형적 특성에 착안하여 정원의 틀을 만든다. 정원의 굴곡진 지형으로 대상지의 축축한 땅을 복토하여 좀 더 건강한 식물생육환경을 조성하고 지하고가 높은 나무를 식재하여 수직적인 모습을 강조한다. 높고 울창한 숲이 주는 위요감을 표현하여 안락한 정원이 되도록 한다. 정원식재와 구조물은 휴식과 충전의 의미가 충분히 담길 수 있도록 모던한 조형성으로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작 품 명 : 나무그늘정원

기 관 명 : 산림조합중앙회

작품소개: 산림조합의 정체성, 목재자원과 자연자원의 활용, 물관리/기후조절 

등의 기능을 담은 도심지 숲정원 나무그늘정원


· 산능선/산맥/겹쳐진 산 모양을 닮은 산림조합의 로고와 국토의 오르내림을

정원의 주제로 삼아 주변에서 감상할 수 있는 정원을 만든다.

· 목재자원으로서의 나무와 경관자원으로서의 나무를 교차/중첩하여 나무의

 다양한 가능성과 기능 등 자원으로서의 산림을 반영한다.
· 굴곡진 산림이 주는 다양한 이로움, 맑은물/공기정화/기후조절/수분함양 등 산림의 이로움과 정원의 이로움을 병치시킨다.


작 품 명 : Minimal footprint_절제된 발자국

기 관 명 : 임업진흥원

작품소개: 

정원은 인간의 이로움과 이용을 전제로 한다. 이는 임업진흥원의 역할과 닮아있다. 임업진흥원은 임업과 식물의 가치 그리고 활용성을 발견, 개발, 생산한다.

이러한 임무는 궁극적으로 자연과 인문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이기도 하다.
산림자원의 보전과 지속가능성은 자연과 인간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향성을 의미하며, 자연 속에서 인간의 개입은 불가피하지만 최소한의 이용을 주제로 지속가능성을 표현하는 정원을 계획한다. 식재수종은 세종중앙공원 토양상태를 고려하여 물을 좋아하는 수목으로 선정한다.
또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임업진흥원에서 연구중인 대표 임산물을 정원

(관상식물, 약초 등)에 담아낼 수 있도록 한다.
정원구조물은 컨셉에 맞게 거닐며 관찰하는 정원보다는 전체적인 정적인 정원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작 품 명 : 탄산탄산정원

기 관 명 :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작품소개: 물/햇빛/이산화탄소가 반응하여 산소/양분을 공급하는 꽃과 풀과 나무가 있는 기후위기시대의 상쾌한 탄산탄산정원

· 세종중앙공원의 열린 풍경과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의 정체성을 담은 공간이 어우러질 수 있도록 열린 경계가 있는 정원을 만든다.
· 급격한 변화로 인간 생활에 위협을 주는 기후변화의 중심요소인 탄소를

주제로 하여, 식물과 정원을 통해 탄소를 저감하는 의미를 담는다.
· 주택이나 카페 등 생활 곳곳에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관리가 쉽고 어렵지 않은

식물과 재료를 활용하여 정원문화 보급에 기여하도록 한다.


작 품 명 : 동식물이 어우러진 자연의 쉼터

기 관 명 : 베어트리파크

작품소개: 자연 그대로의 자연, 힐링과 휴식을 할 수 있는 곳!
베어트리파크는 10만여평 대지 위에 백여 마리의 반달곰과 불곰, 공작, 꽃사슴이 뛰놀고 1,000여종, 40만 여점에 이르는 꽃과 나무들이 즐비하게 늘어선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동물원이 있는 수목원'입니다.

베어트리파크를 옮겨 놓은 듯한
이 정원에서 마음의 휴식을 얻어가시길 바라며 조성했습니다.


Copyright ⓒ 2022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22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 All rights reserved.